트위터는 지난해 트위터 숍 기능을 처음 선보였어요. 당시에는 최대 5개 제품만을 트위터 상단에 게시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최대 50개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확장하며 본격적인 기능 강화에 나선 겁니다. 이외에도 트위터는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라이브 비디오를 보며 다양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소셜 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럼 소셜 커머스 시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소셜 커머스란 소셜미디어를 통한 전자 상거래를 뜻하는데요. 이커머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소셜 커머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소셜미디어 플랫폼 특성이 이커머스 시장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소셜 커머스 기능을 선보이고 있죠. 시장조사업체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소셜 커머스 시장은 2020년 4748억 달러에서 오는 2028년에는 무려 3조 3698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입니다.
이처럼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커머스 시장은 놓칠 수 없는 미래 먹거리라고 할 수 있어요. 특히 수익 다각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소셜미디어 기업 입장에서는 반드시 차지해야 하는 시장입니다.